[월드톡톡]다른 물가 다 올라도... 美 통닭은 13년째 6400원

 


”‘국민 저녁’ 1센트만 달라져도 소비자 동요
유통업체들, 다른 상품 가격 올려 전체 매출 벌충

 



미국이 1980년대 초인플레이션 시대에 맞먹는 8%대 물가 상승률로 신음하고 있지만, 대형 식료품점과 유통업체가 파는 로티세리 치킨 값은 대부분 수년째 그대로다. 
로티세리 치킨은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 통닭을 꼬챙이에 끼워 전기 오븐에서 바삭하게 구운 요리다. 
미국인들에겐 ‘국민 저녁 메뉴’로 꼽힌다.


14일(현지 시각) 미 코스트코에서는 로티세리 치킨을 4.99달러(약 6400원)에 팔고 있다. 
샘스클럽에선 4.98달러이고, 마이어에선 5.99달러를 받는다. 
13년 전 로티세리 치킨을 4.99달러에 선보인 코스트코를 포함, 대부분 업체가 팬데믹 이전 가격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가금류 값이 전년 동월 대비 14% 넘게 폭등한 것을 감안하면 불가능해 보이는 가격이다. 
최근엔 생닭 값이 같은 크기의 로티세리 치킨을 뛰어넘는 경우도 있다.

 

 

<미국의 한 코스트코 매장에서 직원이 로티세리 치킨을 구워내 포장하는 모습. 
각 식료품점과 유통업체들은 시그니처 상품인 로티세리 치킨을 통상 매장 제일 안쪽에 배치, 고객들이 다른 상품을 충분히 둘러본 뒤 마지막에 치킨을 카트에 담도록 유도한다.>

 



CNN과 NPR 등에 따르면, 로티세리 치킨 값을 올리지 않는 이유에 대해 업체들은 “고물가 시대에 고객을 배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절반은 맞는 말이다. 
미국 소비자들은 자주 사먹는 로티세리 치킨 가격을 정확히 알고 있어서, 1센트(12원)만 올라도 금세 눈치챈다고 한다. 
우유나 계란, 휴지 같은 필수품 가격 변동에도 민감하지만, 로티세리 치킨은 따끈할 때 사 와서 바로 식탁에 오르는 품목이라 가격에 대한 심리적 영향이 즉각적이고 더욱 크다는 것이다.


오르지 않는 로티세리 치킨 가격만 보면 업체들이 밑지는 것 같지만, 충성 고객을 붙잡아두는 효과가 강해 손실을 벌충하고도 남는다는 게 마케팅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대표적인 ‘로스 리더(loss leader·원가 이하로 매우 싸게 파는 미끼 상품)’라서, 손님들이 ‘물가가 올랐는데, 여긴 치킨을 아직도 싸게 파네’라고 안도하며 가격이 오른 다른 상품까지 쇼핑 카트에 더 담는다는 것이다. 
로티세리 치킨을 사러 매장을 더 자주 찾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업체들은 로티세리 치킨 판매대를 매장 가장 안쪽에 배치한다. 
여러 상품을 고르면서 무의식중에 고소한 닭 냄새를 따라간 손님이 마지막에 치킨을 담으며 “오늘도 쇼핑을 잘했다”고 느끼도록 유도하는 것이다.(22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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