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토스카’ 공연 당시 소프라노의 ‘무대 난입’ 사건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지난 8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토스카’ 공연 때 3막 테너의 앙코르에 무대에 들어와 “나를 존중하라”고 소리치며 항의했던 루마니아 출신 세계적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59)가 소속사를 통해 장문의 반박 성명을 냈다. 
공연 주최 측인 세종문화회관도 즉시 재반박에 나섰다. 국내 오페라 공연을 둘러싼 논란이 국제적 공방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지난 5일 오페라 ‘토스카’ 공연 당시 테너 김재형(왼쪽)과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 마지막 8일 공연 당시 테너 아리아의 앙코르 문제를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게오르기우의 소속사인 인터무지카는 “오페라 공연 도중 어떤 연주자도 앙코르를 하지 않기로 사전에 지휘자와 제작진과 합의했는데도, 이런 상황이 일어난 것에 대해 게오르기우가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고 오페라 전문지 ‘오페라 와이어’가 1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이 공연을 주최한 세종문화회관이 공연 직후인 지난 8일 게오르기우 측에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세계적인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가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오페라단의 푸치니 '토스카(Tosca)'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소속사 인터무지카는 성명서에서 “이런 합의에도 불구하고 2막 직전에 지휘자는 소프라노 아리아의 앙코르를 제안했지만 게오르기우는 공연의 통일성을 지키기 위해 다시 한번 거절했다”면서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3막 테너의 아리아에서는 이런 결정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문제에 대해 굳은 신념을 지니고 있는 게오르기우는 개인적 모욕(personal affront)으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세종문화회관은 12일 재반박했다. 
세종문화회관은 “소프라노가 개인 매니저를 통해 ‘자신을 포함해 전 출연자의 앙코르가 없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통역에게 문자로 전달한 사실은 있지만 이를 합의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본인의 앙코르 이외에 다른 성악가들의 앙코르에 대한 결정권까지 소프라노가 가질 수는 없다”고 밝혔다. 
또 “이 사안의 본질은 게오르기우가 오페라 3막에서 공연 진행을 방해함으로써 관객의 공연 관람권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오페라 ‘토스카’ 공연에서 주인공 토스카 역을 맡은 게오르기우(왼쪽 아래 빨간옷)가 커튼콜 중 인사하기 위해 무대에 모습을 드러내자 객석 곳곳에서 야유가 빗발쳤다. 
그러자 게오르기우는 제대로 인사도 하지 않은 채 퇴장하고 있다.>

 


앙코르란 ‘다시 한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다. 
피아니스트나 바이올리니스트 같은 기악 연주자의 리사이틀이나 성악가의 독창회, 오케스트라 연주회에서 앙코르는 청중의 박수 갈채에 대한 따뜻한 답례가 된다. 
하지만 오페라 공연 중에 아리아를 한 번 더 부르는 앙코르 관습에 대해서는 지휘자나 성악가 사이에서도 이견이 존재한다. 
게오르기우는 오페라 도중의 앙코르 관행에 대해 지극히 비판적이다. 
2016년 빈 국립 오페라극장에서도 공교롭게 같은 오페라 ‘토스카’에서 같은 아리아인 ‘별은 빛나건만’을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이 앙코르로 거듭 부르자 이에 항의하며 퇴장해 한동안 공연을 지연시키기도 했다.


게오르기우는 지난 8일 세종문화회관에서도 ‘토스카’ 3막에서 테너 김재형이 같은 아리아를 한 번 더 부르자 무대에 등장해서 “이것은 독창회가 아니다. 나를 존중해달라”고 소리쳤다. 
또 공연이 끝난 뒤 모든 출연진이 관객들에게 인사할 때에도 관객 야유에 무대 인사를 마치지 않은 채 퇴장했다. 당시 연주는 부천 필하모닉(지휘 지중배)이 맡았다.(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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