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브랜드가 뭔지 아세요?
바로 Coca-Cola입니다!
영국의 유명 브랜드 가치평가 전문기관인 인터브랜드의 조사에 따르면
코카콜라 브랜드 가치가 390억 달러(한화 31조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초강력 울트라급 파워브랜드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한가지 더, 처음에 코카콜라는 무슨 용도였는지 아세요?
바로 소화제였습니다.
사실 콜라가 처음 판매된 곳은 약국이었습니다.
1886년 존 펨블튼 박사가 소다에다 약재를 섞어서 소화제 대신
판매한 것이 바로 콜라였던거죠.
까만색의 톡 쏘는 맛을 가진 이 소화제에 관심을
보인 것은 챈들러라는 사업가였습니다.
코카콜라가 처음 출시 되었을 때, 화제가 되었던 것은 독특한
콜라병의 디자인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사실 새로운 브랜드가 출시될 때 어떻게 포장을 할까는 여전히
브랜딩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고민거리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울트라급 파워브랜드인 코카콜라의 디자인은
전문가가 아닌 루드라는 한 미국의 젊음이의 의해서 고안되었습니다.
코카콜라 디자인 공모에서 여자친구 주디의 몸의 라인이 강조된
스타일의 옷을 보고코카콜라 디자인을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처음에 사장은 병의 볼록한 부분 때문에 콜라가 많이 들어갈거라고
거절했지만 실제로 따라보니 80%정도 밖에 들어가지 않는 걸
보고 당장 그 디자인을 샀다고 합니다.
(역시 그 때도 장사속은 어쩔 수 없나봅니다.)
위의 그림은 코카콜라 보틀의 변천사입니다.
지금은 어디서나 코카콜라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그 디자인이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 보틀 패키지의 경우는 패키지계에서의 혁명가라고 할 수 있듯이
다양하고 창조적인 보틀 디자인을 세계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코카콜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느 나라 디자인인지 아는 것은 표기하고 잘 알지 못하는 것은
그냥 표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코카콜라 패키지 디자인은 지금도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데요.
오래된 장수 브랜드일수록 꾸준한 변화를 통해 식상함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죠.
앞으로도 코카콜라 패키지 디자인의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잠자는 방법과 일어나는 방법 (0) | 2008.11.27 |
---|---|
세계 최초의 고층건물 (0) | 2008.11.27 |
(속담)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 (0) | 2008.11.22 |
양파의 위력 (0) | 2008.11.22 |
알고보면 더 잼잇는 브랜드 스토리 (0) | 2008.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