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지식 Q] 중동 '필라델피 회랑' 美 도시 필라델피아와 무슨 관련 있을까?

 


지난 29일 이스라엘군은 하마스의 폭발물 설치를 방지하기 위해 가자지구와 이집트 국경 사이 완충지대인 ‘필라델피 회랑(Philadelphi Corridor)’을 아스팔트로 포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이스라엘이 직접 통제하지 않는 가자지구 내 유일한 육상 국경으로,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이 지역 내 밀수 터널을 작전에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14㎞의 좁디 좁은 이 땅이 미국의 대도시 ‘필라델피아’와 비슷한 ‘필라델피 회랑’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집트와 가자지구 사이의 필라델피아 회랑에 있는 성벽을 배경으로 팔레스타인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도시 이름 필라델피아와 필라델피 회랑은 관계가 전혀 없다. 
필라델피 회랑은 2005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철수할 즈음 이스라엘군이 붙인 이름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무작위 암호명(코드네임) 중 하나인 ‘필라델피’를 이 지역 이름으로 지정했다고 한다. 
무작위로 붙은 군사작전의 암호명이다 보니 딱히 뜻이 있는 것이 아니고, 도시 필라델피아와 발음이 비슷한 것도 따라서 우연이라는 것이다.

 

 




한편 미국의 필라델피아는 과거 소아시아 지역에 있던 ‘필라델피아’라는 도시에서 이름을 본떠왔다고 한다. 
고대 그리스어로 우정, 사랑, 우애를 의미하는 ‘필로스’와 형제, 친밀한 동료를 의미하는 ‘아델포스’의 합성어로, ‘우애의 도시’란 뜻을 지녔다.(2408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