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마모(36)씨는 지난 6월 갖고 있던 주식 수백만원어치를 전량 처분했다. 
300만원을 조금 넘는 월급에서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가고 나면 돈이 모자랐기 때문이다. 
그는 “5월에 가정의 달이라고 가족들과 모임을 갖고 친구들과 회식을 몇 번 했더니 졸지에 가계부가 적자가 됐다”며 “요즘은 커피 전문점 커피와 배달 음식을 끊었다”고 했다.

 

 

<12일 서울의 한 먹자골목에 음식점 메뉴판이 놓여 있다.>

 


고물가와 고금리로 쓸 돈은 늘어났는데 소득은 별로 늘어나지 않는 상황이 2년째 이어지면서 소득에서 지출을 빼면 가계부가 ‘마이너스’가 되는 적자 가구 비율이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적자 가구 비율은 23.9%로 1년전보다 0.9%포인트 늘어났다. 
네 집 중 한 집꼴로 적자를 보고 있다는 뜻으로,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었던 2021년 2분기(24.4%) 이후 3년 만에 최고치다.


2분기 전체 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496만1000원으로 전년 대비 3.5% 늘어났지만, 지출(381만706원)이 4.3% 늘어 소득 증가세를 웃돌았다. 
소득보다 지출이 더 많이 늘어나는 현상이 2022년 3분기부터 8분기째 이어진 것이 적자 가구가 늘어난 원인으로 통계청은 보고 있다.


필수 생계비 물가가 오르면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저소득 가구의 타격이 특히 컸다.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구의 적자 가구 비율(2분기)은 54.9%로 1년 전에 비해 2.2%포인트 늘었다. 
1분위 가구 열 집 중 다섯 집 이상이 적자 상태인 것으로, 전체 가구 평균(23.9%)의 2배를 훌쩍 넘는다. 
적자비율은 2분위 20.9%, 3분위 19%, 4분위 15.2%, 5분위(소득 상위 20%) 9.5% 등으로 소득이 높은 가구일수록 낮았다. 
통계청 관계자는 “서민 가구에서 고물가·고금리 영향을 더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2분기 전체 가구의 이자 비용 지출은 월 평균 12만5147원으로 1년 전에 비해 4.8% 감소한 반면, 1분위 가구의 이자 부담은 1년새 10.8% 늘었다.

 

 




적자 가구의 증가는 내수 소비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세금이나 이자 등을 제외하고 먹거리와 여가 등에 쓰는 소비 지출은 지난 2분기에 가구당 월 평균 281만3000원으로 1년새 4.6% 증가했다. 
하지만 물가 상승분을 뺀 실질 소비 지출은 1.8% 늘어나는 데 그쳤다. 
과일과 육류 등 식료품(-0.9%)과 술(-3.8%), 담배(-3.6%), 숙박(-4.6%) 부문에서는 실질 소비 지출이 감소세를 보였다.


고물가·고금리 ‘이중고’에 값싼 해외 직구에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구매액은 2조149억원으로 작년 2분기에 비해 26%가량 늘었다. 
분기별 해외 직구액이 2조원을 넘어선 것은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14년 이후 처음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해외 직구 물량이 늘어나면서, 그 반작용으로 국내 소비가 더욱 위축되는 측면도 있다”고 했다. 
30대 후반 회사원 이모씨는 올 들어 중국 직구(직접 구매) 플랫폼인 ‘테무’를 자주 이용한다. 그는 “높은 물가 때문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상황이라, 조끼 한 벌에 6000원 수준인 중국 직구 앱에 자연스레 손이 가게 된다”고 했다.(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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