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슴 - 노천명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
언제나 점잖은 편 말이 없구나.
冠이 향기로운 너는
무척 높은 족속이었나 보다.
물 속의 제 그림자를 들여다보고
잃었던 전설을 생각해 내고는
어찌할 수 없는 향수에
슬픈 모가지를 하고 먼 데 산을 바라본다.
시 집: 珊瑚林, 1938
詩作배경: 사슴과 5월과 고독의 시인'으로 불리는 노천명의 대표작.
현실에 타협하지 못하고 결혼도 않고 고독으로 일생을 마친 시인의 自畵像이다.
시인의 대표작으로 널리 인구에 膾炙되는 작품이다.
"공소한 감정의 유희와 허영된 언어의 과장을 발견할 수 없다"고 평할 만큼 감정이 절제되어 있고,
언어의 낭비가 없는 작품이다.
정결한 몸가짐, 흐트러지지 않은 매무새를 지니려 애를 쓴 흔적이 배어 있다.
그러나 일제하 잘못된 현실 인식으로 자초한 불명예, 6.25 전란시의 부역으로 인한 고초 등등
시인의 작품 外的 생애를 알면 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 마리의 사슴을 스케치한 소품으로 보이는 이 시는 감정 이입의 수법으로 사슴을 시인의 분신으로
등장시키고 있다.
'슬픈 짐승'은 시인의 어떠한 모습을 투영한 것으로 볼 수 있는가? '잃었던 전설'과 '높은 족속'이
향수의 근원을 나타낸 것이라면 '먼 데 산의 상징의미는 무엇인지 시인의 시심을 헤아려 보자.
시어의 풀이
* 제1행 -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고독한 시인의 모습(감정이입, 의인법)
* 제5행 - 내면적 성찰을 통해 자기의 참모습을 응시함. Narcissism과 통함.
* 잃었던 전설 - 높은 족속이었던 지난날(고고한 마음의 본향)
* 먼 데 산 - 향수에 젖은 모습(동경과 자유의 세계 상징)
감상의 길잡이
이러한 사슴의 속성은「높은 족속이었나 보다」의 과거형으로 묘사하고,또 다음 연에서는「먼데 산을 본다」라고 하여 사슴의 본래성과 현존성의 괴리를 나타내고 있다.
직설적으로 말해서 노천명의 사슴은 십장생도에 등장하는 심산유곡의 사슴이 아니라 동물원에서
사육되고 있는 문명 속의 사슴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동물원이 아니라면 사슴목장 속의 사슴이거나 일본 나라에 가축처럼 기르고 있는 그런 사슴인 것이다.
많은 평자들이 이점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작가의 자아니 자화상이니 하는 어려운 말들을 붙여서
풀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사슴이 먼데 산을 본다는 것은 곧 그 사슴이 지금 산에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며
「잃었던 전설」이나 「향수」라는 말은 그 「먼산」불로초가 있는 전설의 공간,인간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자연에 있었던 때의 사슴을 가리키는 것으로 현존하고 있는 그 사슴과는 시간도 공간도
모두 멀리 떨어져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 시에서 「먼데」라는 말은 지리적인 거리만이 아니라 내면적인 거리의식 속의 거리를 가리키는 것이며 사슴의 본래성과 그 현존성의 괴리를 보여준다.
사슴만이 아니라 「본래의 나」와 「현존하는 나」의 괴리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들은 모두가
슬픈 모가지를 하고 먼데 산을 바라보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사육사와 다름없다
왜냐하면 이 시가 지닌 보편적 감동을,그 전설을 빼앗아 버리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동물원 속의 사슴은 세속화한 사회,물질 문명 속에서 사육되고 있는 모든 시인의 모습이고
동시에 목에 갈기를 세우고 돌진해오는 권력자나 실리자 앞에서 슬픈 모가지를 내밀고 있는
무력한 지식인들의 초상화이기도 한 것이다.
이 천박한 시대 속에서, 상상력이 없는 목 짧은 그 사람들이 생존의 땅을 독점하고 있는 이 도시에서
몰락해 가는 모든 정신주의자에게 남아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과거의 흔적으로 남아 있는
향기로운 관 뿐이다.
옛날 임금들이 사슴 뿔 모양의 왕관을 썼던 것도 바로 이 거듭나는 신비한 재생력과 그 영원성을
동경하였기 때문이다.
이제 누가 향기로운 관을 쓰려고 하는가.
손과 발이 머리를 압도하는 행동의 시대에 누가 머리를 장식하려하는가.
누가 재생의 신비한 의식의 가지치기를 믿으려 하는가.
사슴은 모든 것을 잃었지만「먼데 산을 보는」눈이 있는 한 그 향기로운 관은 거듭 태어나는
재생의 전설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사슴의 슬픈 모가지는 먹이를 물어뜯고 포효하는 늑대의 그 이빨보다 더 오랜 세월을 시 속에서
그리고 십장생의 베갯모 속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어령>
1911 ~ 1957, 황해도 장연 출생
1934년 이화여전 졸업. 재학중(1932) 신동아에 "밤의 찬미"를 발표하며 등단.
그의 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자기 중심적인 정서 특히 고독에 대한 심도있는 표현.
둘째, 시인 자신의 농촌 생활로부터 그려낸 향토적인 정경의 객관적 묘사.
셋째, 역사적 국가적 인식의 반영이 바로 그것이다.
"사슴", "자화상"같은 그의 대다수 걸작에서 자유분방한 정서의 면모를 첫번 째 특징의 본보기로
종종 접하게 된다.
그러나 그의 창조성은 고독이나 슬픔의 단순한 표현에 머무르지 않고 그러한 감정 표현을 통하여
더욱 더 심오한 자신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우수적인 시인은 실존론적 뿐만 아니라 본체론적 의미도 묘사하였다.
농촌생활에서 나온 그의 시는 주목할만 하다.
전통 문화와 민속에서 일궈낸 이러한 작품은 대개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어린 시절의 향수를
결합하고 있다.
오랫동안 중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장날"은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이다.
시인은 시를 통하여 어려웠던 농촌 시절을 노래하고 있다.
그의 나이 또래 한국인들은 대부분 전원 생활을 겪었기에 그가 그려내는 세계는 친숙할 뿐만 아니라
공감하기에도 쉽다.
지금도 어린 시절 고향에 대한 향수는 널리 호감을 사고 있다.
세번째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는 판이하지만 일제 말 그의 활동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면이다.
그는 친일 신문인 매일신보 기자로 일하였다.
또 공식적인 일본 대표단 자격으로 일본군 점령하에 있던 중국 동북지방을 여행하였다.
더우기 일본의 점령을 찬양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표방하는 수많은 친일시를 출간하였다.
해방 이후 매국노로 낙인찍혔고,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서울에 머무르던 그는 조선문학예술동맹에
참여하였다.
후에 체포되어 이적죄로 20년 형을 선고 받았으나 여러 시인들의 노력으로 6개월 후 풀려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경험은 그의 생애와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후기 작품에서 발견되는 역사적, 국가적 인식은 이러한 경험과 밀접히 관련된 것이고
다소 인위적인 경향이 보인다.
이러한 시는 그가 생존해 있을 때 발표되었고 이전의 작품과는 상당한 거리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일본에 협조하게 된 경위와 감옥 생활을 시로 썼다.
또 공산주의자와 함께 이적죄로 체포되었고 옥중 생활을 하였으므로 반공, 애국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시집 : "산호림" (1938), "창변" (1945), "별을 쳐다보며" (1953), "사슴의 노래"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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