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간 만에 카드 아홉 벌이 섞여진 순서를 기억해내 미국 메모리 그랜드마스터 대회 1회 챔피언이 된 스콧 핵우드가 그의 천재적인 기억력의 비밀을 공개한다. 이제 당신의 잠자고 있는 뇌세포를 깨울 차례다



적지 않고 기억한다! 쇼핑 리스트
식료품 마트나 음반가게에 갈 때 어쩌다 살 것을 미리 적어 놓은 리스트를 들고 가지 않으면 ‘어, 내가 뭘 사러 들어 왔더라’하고 갑자기 머리가 멍해진 적 있는가? 예전엔 안그랬던 것 같은데 언젠가부터 머릿속으로만 살 물건을 생각해놓고 비슷한 물건들이 많은 상점에 들어가면 정확히 무엇을 사려고 했는지 기억해 내기가 힘들어지지는 않는가?


기억력을 배가시키는 법

아침거리를 사러 식료품점에 가는 길이다. 평소라면 집을 나서기 전 식탁에 앉아 일일이 살 품목을 종이에 죽 적어 내려간다. 자, 이제부터 굳이 미리 종이에 적지 않고도 생생히 기억해낼 수 있다. 이렇게 한 번 해보라. 스칼렛 요한슨이 달랑 미니스커트만 하나 걸치고 한 손엔 우유를, 다른 한 손에는 빵을 들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이젠 식료품점에 가서 살 식료품 리스트를 길게 만들지 않아도 된다. 완소 스칼렛 요한슨 양이 미니스커트만 입고 한 손엔 당신의 목을 적셔줄 우유를 다른 한 손엔 당신 배를 채워줄 일용할 식빵을 들고 있다는데 그 감사한 이미지를 어찌 쉽사리 지울 수 있겠는가. 이젠 마트에 갈 때 살 것을 적은 종이를 챙기는 대신 얼굴에 흐뭇한 미소를 짓고 가자.

최근 만나는 그녀에 관한 디테일
어차피 모든 걸 다 기억할 수 없다면 다소 사소한 것들을 기억해라. 예를 들면 그녀가 키우는 강아지의 이름이라던가 아니면 그녀가 제일 좋아하는 색깔이라던가. 분명 당신은 그녀가 한 말을 모두 기억하고 있지는 못한다. 하지만 당신이 기억하고 있는 그녀에 관한 사소한 디테일 몇 가지는 그녀를 당신 곁으로 죽 당겨줄 것이다. 주의할 점, 간혹 그녀가 말할 때 그녀가 말하고 있는 이야기보다 그녀의 입술에 더 정신이 팔릴 수 있다.

기억력을 배가시키는 법

룸테크닉을 이용하라. 핵우드는 룸테크닉을 사용하면 엄청난 양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암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선 당신과 닮은 방을 하나 고른다. 그리고 이제부터 그녀가 이야기하는 내용이 모두 그 방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본다. 실제로 그녀의 이야기가 재미있든 없든 간에 당신이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꽤 재미있다. 예를 들어 그녀가 조깅을 좋아한다면 방 한구석에서 뛰고 있는 그녀의 모습을 그려본다. 또 그녀가 미국 TV시리즈 <섹스앤더시티>를 좋아한다고 하면 당신의 방에서 당신의 텔레비전으로 <섹스앤더시티>를 보고 있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단체 미팅에서 더욱 빛나는 기억력
핵우드는 아무리 기억력이 좋은 사람도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주면 짧은 시간에 모두 기억할 수 없다고 말한다.


기억력을 배가시키는 법

핵우드가 빠른 속도로 전달 받은 정보를 짧은 시간안에 모두 기억하는 비법은 정보의 흐름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입사 첫날 새로운 사람들을 수십 명 처음 만나는 자리를 생각해보자. 처음 보는 얼굴들이 줄줄이 서서 당신에게 소개되고 있다. 이때 그저 묵묵히 서서 듣고만 있어보라. 방금 소개받은 팀원들의 이름인데도 기억해내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이때 무방비 상태로 정보를 전달받고 있지만 말고 스스로 흐름을 통제하도록 해보라. 첫번째, 두번째 사람이 소개된 후 한 세번째쯤 사람이 소개될 때 짧게 그에 관한 코멘트를 한다. 예를 들면 그 사람의 이름이나 그날 그의 옷차림, 또는 그를 닮은 연예인 등에 대해서 말이다. 다른 사람들이 거기에 대꾸하는 동안 당신은 머릿속으로 처음 소개받은 두 명의 이름을 다시 되새길 시간을 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세번째마다 잠깐씩 멈춰 코멘트를 다는 식으로 하면 많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소개 받아도 이름을 기억하기 쉬워진다.

그녀의 전화번호
우리 뇌의 버퍼가 처리할 수 있는 숫자는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단어를 따로따로 기억하려고 하기보다 각각을 서로 묶어서 더 큰 단위로 조합하면 전화번호 같은 긴 숫자열을 기억하기 쉬워진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 정신건강학과의 조지 W. 리복 박사의 말이다.

기억력을 배가시키는 법

각 숫자를 두 개 혹은 세 개로 묶어서 각 묶음에 어떤 의미를 부여한다. 전화번호 같은 경우는 이미 세 개나 네 개씩 묶어져 있다. 그렇지만 이 숫자들을 쉽게 기억하려면 이미 잘라진 묶음대로 기억하려고 애쓰기보다는 당신에게 의미 있는 숫자들을 골라 다시 묶어내면 기억하기가 더 간단해진다.

출처 : 어울림 마음
글쓴이 : 어울림~♬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