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구, 다녀온 사람들이 ‘동화 속 나라’라 감탄하는 그곳은 중국의 서남지방, 사천(四川)성 남평(南坪)현에 위치한다. 해발 2,000m에서부터 4,000m에 이르는 높은 산, 그 깊은 협곡을 따라 맑은 물을 가득 담은 자연 호수들이 100여 개 흩어져 장관을 이룬다. 맑은 물줄기는 계곡을 따라 내려오다 경사가 급한 곳에서는 폭포가 되고 평지에 이르면 호수를 이루며 호수가 넘쳐 다시 작은 시내로 흐르다 다시 평지에서 호수가 되는 것이다. 100여 개에 이르는 호수는 각각 그 모양과 물빛이 달라 아름답고 또 신비하다. |
과거 이 곳에 티베트인이 사는 마을이 9군데 있었다고 해서 구채구(九寨溝)라 불리지만 지금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아름다운 풍광으로 그 이름이 더 유명하다.
구채구의 아름다운 경치 중에서도 가장 빼어난 5가지 경치를 꼽으라면 세상과 단절된 채 소수민족이 사는 모습, 울긋불긋 빛 고운 단풍이 뒤덮인 가을산과 겨울 설산, 폭포와 호수이다. 그 중에서도 빼어난 산세와 함께 구채구 관광의 절정은 그 빛깔이 신비하고 오묘한 호수의 물빛이다. ‘황산을 다녀 온 사람은 산을 안보고 구채구를 다녀 온 사람은 물을 안 본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구채구의 호수 빛깔은 세상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신비한 빛이다.
구채구는 크게 나누어 3개의 골짜기로 이루어지는데 수정구, 측자와구, 일측구가 그것이다. 그 중에서 수정구(樹正溝)는 구채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가 모여있는 곳으로 구채구의 호수 중 40%가 이 곳에 있다. 수정구의 풍경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꼽히는 것은 수정궁(樹正宮)으로 물이 맑아 주변 산의 풍경이 그대로 호수에 비쳐 마치 물 속에 다른 산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
수정폭포는 40여 개의 해자(海子)가 7km에 걸쳐 층층이 늘어서 있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가장 윗부분에 있는 해자의 물이 솟아 흘러내리면서 이루는 폭포의 풍경이 장엄하다. 이 곳의 폭포는 낙차가 작은 곳은 10~20m, 가장 큰 곳은 30m에 이른다. 수정구 안에 있는 낙일랑 폭포는 중국에서 가장 큰 폭포 중 하나로 폭이 270m, 높이 24.5m에 이르며 역시 수정폭포처럼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폭포로 양쪽에서 물이 솟구치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멀리서 보면 수풀 사이사이로 마치 얇은 흰 커튼을 드리운 듯 하다.
낙일랑 폭포와 함께 그 크기와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진주탄 폭포는 황색 바닥을 구르며 떨어져 내리는 물이 햇빛에 반짝이는 진주와 같다고 해서 붙어진 이름으로 높이는 21m, 폭이 162m에 달하며 총면적이 9,500m²으로 폭포 주위를 돌아보는데 40분이 소요된다.
오화해(五花海)는 꼬리를 접고 있는 공작 모양의 호수로 호수 건너편에서 바라보면 햇빛을 받은 물색이 깊은 곳에서부터 기슭으로 갈수록 남색, 파란색, 녹색, 노란색으로 점점 밝아진다. 호수 앞에 서면 수면에서 하얗게 부서지며 찬란하게 반짝이는 햇빛이 눈부시다.
 |
사람이 갈 수 있는 최고봉 명소인 해발 3,103m의 장해(長海)는 수심이 40m에 달하며 산과 안개로 둘러싸인 호수로 장엄한 태고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장해에서 조금 내려와 만나게 되는 오채지(五彩池)는 영어로는 ‘멀티칼라(multi-color)’라 일컬어질 정도로 산 속에 있는 호수라고 하기에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 선명한 푸른 빛을 뿜어낸다. 오채지는 구채구 호수 중 유일하게 겨울에도 얼지 않는 호수로 아직까지 그 비밀이 밝혀지지 않아 더 신비스럽다.
거울 호수라는 뜻의 경해(鏡海)는 구채구에서 가장 고요한 호수로 주위의 산이 호수의 수면에 거울처럼 비치는 풍경이 그림처럼 아름답다. 이 호수에서 사진을 찍는 연인은 그 사랑이 변치 않는다고 해서 젊은 연인에게 인기이다.
그 외에도 한 마리의 용이 물 속에서 꿈틀거리는 듯한 와룡해(臥龍海), 햇빛이 비치면 수천 수만의 진주가 반짝이는 듯한 진주해, 팬더곰이 발견되었다는 팬더해, 몇 년 전 영화 ‘영웅’의 촬영지로 신비한 풍광을 드러낸 전죽해(箭竹海), 등의 호수가 이 세상의 것이 아닌 듯 신비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