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의 斷想
[21823]창극은 지금 가장 뜨거운 연출가들이 새로운 형식을 실험하는 신세계이자, 새 작품을
ironcow6204
2023. 8. 4. 08:55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1200석이 공연 20여 일 전에 이미 전 회차 전석 매진됐다.
톱스타가 나오는 대극장 뮤지컬의 기록이 아니다. 11일 막을 내린 국립창극단(예술감독 유은선)의 신작 ‘베니스의 상인들’이 거둔 성과다.
국내 최고 창작진이 셰익스피어 대표 희극을 재해석하는 야심찬 시도에 관객은 뜨겁게 호응했다.
창극단은 지난 3월 웹툰 원작의 ‘정년이’, 지난해 3월 셰익스피어 비극 ‘리어’, 코로나 팬데믹 직전인 2019년 11월 내놓은 중국 경극과 창극의 만남 ‘패왕별희’ 등 신작들을 줄줄이 전회 전석 매진시키고 있다.<그래픽>
‘베니스의 상인들’ 대본을 쓴 김은성 작가는 개막 전 간담회에서 “몇 해 전부터 창극 보는 게 큰 즐거움이 됐다. 작품이 하나같이 완성도가 높아 ‘창극은 지금이 전성기구나’ 싶어 부러웠다”고 했다.
<창극 '정년이'의 주역 창극단 배우들과 웹툰 '정년이' 포스터.
왼쪽부터 '윤정년' 역의 이소연, '허영서' 역의 왕윤정, '권부용' 역의 김우정>
지난 3월 창극 ‘정년이’의 공연 시작 전 안내 방송 멘트는 “명절 귀성표보다 더 구하기 힘들다는 창극 정년이 표를 구하신 관객 여러분…”으로 시작됐다.
창극은 지금 가장 뜨거운 연출가들이 새로운 형식을 실험하는 신세계이자, 새 작품을 올릴 때마다 회전문 관객이 생기고 ‘창극단 아이돌’을 사모하는 팬들이 길게 줄을 서는 흥행 장르다.
오랫동안 판소리 다섯 바탕의 틀에 얽매여 있던 창극이 숨 가쁘게 진화하기 시작한 것은 김성녀(72) 예술감독 재임기인 2012년 레퍼토리 시즌 즈음부터였다.
창극은 본래 조선말에 소리꾼 여럿이 서양 연극이나 오페라처럼 한 무대에 서서 노래하며 시작된 장르.
김 전 감독은 ‘정통’이라 할 만한 정형화된 양식이 없는 창극이 스스로를 향해 ‘창극이란 무엇인가’를 질문하며 변신을 거듭하는 지난한 과정을 이끌었다.
김 전 감독은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다양한 장르를 융합해 자유자재로 변화하며 시대와 호흡할 수 있다는 건 창극의 큰 장점”이라며 “저는 밑불을 지폈을 뿐이지만, 변화가 예술적 성취와 관객층 확대로 이어지며 이제는 활활 타오르기 시작한 느낌”이라고 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리어왕'을 우리 연극을 대표하는 극작가 배삼식이 다시 쓴 창극 '리어'.
갓 서른이 된 젊은 창극단 배우 김준수의 리어왕 연기로도 화제를 모았다>
최고의 창작자들이 창극의 새로운 도전에 매료돼 힘을 보탰다.
한태숙이 스릴러 창극 ‘장화홍련’을 무대에 올렸고, 이번 ‘베니스의 상인들’을 연출한 국립극단 예술감독 출신 이성열은 사실주의 희곡의 걸작인 차범석 원작 ‘산불’을 창극으로 만든 바 있다.
‘조씨고아’ 고선웅 연출은 우리 소리의 해학을 극대화한 ‘변강쇠 점 찍고 옹녀’에 이어 작년엔 수궁가를 재해석한 ‘귀토’를 선보였다.
‘최고’가 ‘최고’를 만들면서, 창극을 ‘여러 명이 나오는 판소리’ 혹은 ‘덜 까부는 마당놀이’ 정도로 여기던 편견은 깨져나갔다.
해외 예술가들의 과감한 재해석도 잇따랐다.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 ‘아힘 프라이어의 수궁가’가 찬반 논쟁을 불렀고, 싱가포르 연출가 옹켕센이 에우리피데스 비극을 창극화한 ‘트로이의 여인들’은 해외 공연에서 찬사를 받는 창극단 대표 레퍼토리가 됐다.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오페라 원작의 ‘오르페오전’ 등에 이어 뮤지컬 연출가 김태형의 SF창극 ‘우주소리’도 태어났다.